안전하고 건강한 중소기업 만들기에 안전과 중소기업의 대표기관이 손을 맞잡았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중소기업중앙회는 3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회의실에서 ‘중소기업 재해예방 협약’을 체결했다.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중소기업은 국내 전체 사업장 수의 99%를 차지하고 근로자 수의 88%를 담당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300인 미만의 중소기업에 서 91,382명의 근로자가 재해를 입었으며, 이중 1,816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일 250여명이 재해를 입고, 5명이 목숨을 잃고 있는 셈인 것.

특히 중소기업의 산업재해자는 전체 산업재해자 97,821명의 93.4%로 국내 산업재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한 관계자는“국가 경제발전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은 안전과 보건이 확보될 때 가능하다”며 “이번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선진 중소기업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단과 중소기업 중앙회는 협약 체결에 따라 △중소기업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 △작업환경개선 △중소기업 근로자의 건강증진 활동 △수출기업의 해외 안전인증 취득 지원 △산업기계 위험성 평가기법 보급 △중소기업 외국인 근로자 대상 안전보건교육 △재해예방 캠페인 등을 공동 추진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