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청장이 사고 위험 높은 사업장 불시 점검

7월까지 사망사고 예방 중점 점검기간 운영
사망사고 예방과 연계성 낮은 사업 축소 예정

지난달 19일 서울고용청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주요 기관장 회의에서 이성기 차관이 2022년까지 산업재해 사망사고를 절반으로 갑축하기 위해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19일 서울고용청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주요 기관장 회의에서 이성기 차관이 2022년까지 산업재해 사망사고를 절반으로 갑축하기 위해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고용노동부가 앞으로 모든 사업과 지도‧감독을 사고사망자 감축에 초점을 두고 진행한다. 고용부는 지난 19일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이성기 차관과 8개 지방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요 기관장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

이날 회의는 산업재해 사망사고 감축에 대한 중요성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 이성기 차관은 올 초 산업재해 사망사고 감소대책을 발표하면서 목표로 내건 ‘2022년까지 산재사고 사망자 절반 감축(사고사망만인율 0.27‱, 사고사망자 500명 이하)’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자원을 총동원 할 것을 주문했다.

또 일선 기관장부터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사고발생 위험이 높은 사업장은 직접 점검하는 등 현장 관리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안전보건사업, 사고사망자 감축 위한 예방중심으로 개편

우선 고용부는 그간 수행하던 사업을 사고사망자 감축을 위한 예방활동 중심으로 개편한다. 대표적으로 적시기술지도 등 사망사고 예방과 연계성이 낮은 분야는 사업을 축소한다. 대신 지게차 안전관리 강화, 질식 위험영역 집중관리, 건설현장 작업발판 미설치 집중지도, 자치단체 위험작업 사망사고 예방 등을 적극 추진한다.

또 사고사망자 감축을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현장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전담 TF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상파 뉴스의 전‧후 시간대에 추락재해 근절 캠페인을 집중 송출하고, 건설안전수칙 포스터 보급 및 현장 부착여부 점검 등을 통해 노동자의 행동변화를 유도한다.

이성기 차관은 “7월을 사망사고 예방 중점 점검기간으로 운영하고, 이 기간 중 장마철 집중호우에 따른 붕괴사고, 기온 상승에 따른 밀폐공간 질식사고 등 위험 현장에 대한 불시점검을 실시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고용부 지방관서와 안전보건공단 등은 지역별 사망사고 예방활동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 산재사망사고 감소대책 실행전략을 각각 발표했다. 더불어 산재 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사업장 관리 강화 방안, 국민 인식 제고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