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公, 17개 광역지자체 대상 간담회 개최
위험관리 메시지, 재해예방 기술자료 등 지자체에 적극 제공

산업재해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안전보건공단과 지자체가 힘을 모았다.

 

안전보건공단은 지난달 22일 오전 ‘지자체 사망재해 절반 줄이기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자체가 발주한 건설현장 및 수행사업 시 발생하는 사고사망자를 감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 환경부 등 중앙부처 주요 관계자들을 비롯해 17개 광역지자체(광역시, 도) 재난안전 관계자, 건설 및 수행사업 담당 부서장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자체 4대 사고사망 위험작업인 ▲산림.녹지정비 사업 ▲생활폐기물 수거.운반 작업 ▲지자체 발주 건설공사 ▲노후 하수관로 개.보수공사 등에 대한 안전확보 방안을 적극 논의했다.

참고로 지난해 지자체가 수행 또는 발주한 공사에서 사망한 재해자는 73명이다. 이들 중 대부분은 생활폐기물 수거차량에 끼이거나 건설현장 추락사고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행안부는 올해 지자체 합동 평가지표를 ‘120억 이상 발주 공사,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의 재해율’에서 ‘모든 사업의 사망재해 감소’로 변경한 바 있다.

한편, 공단은 지자체 발주현장 및 수행사업의 사망재해 감소를 위해 지자체별 현장 실태를 파악하고 위험관리 메시지, 재해예방을 위한 기술자료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또 지자체의 요청이 있을 경우 벌목작업과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등 위험작업에 대한 안전교육과 컨설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지자체 추진사업의 경우 담당자의 잦은 전보와 안전관리에 대한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에 어려움이 많다”라며 “지자체가 실천 주체가 되어 안전을 책임지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