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과 석유화학공장 합동점검 실시
위험물 저장시설 안전조치 등 현장 위험요인 중점 확인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지나 4일 제270차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SK 인천석유화학공장에서 중앙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지나 4일 제270차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SK 인천석유화학공장에서 중앙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지난 4일 제270차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전국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점검의 날은 ‘안전을 지키면, 사람이 보입니다!’를 슬로건으로 삼고, 화학공장 대형 사망사고 예방을 주제로 실시됐다.

이 자리에는 정형우 고용부 중부지방고용노동청장과 본부 화학사고예방과장, 이처문 공단 교육안전문화이사를 비롯해 현장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SK 인천석유화학(주) 공장을 방문하여 ▲화재·폭발·위험물질 누출 ▲유해·위험요인 관리 및 사전차단의 적정성 ▲위험물 저장시설 안전조치 ▲소방시설 적정 설치 여부 등 화재‧폭발‧누출사고 예방을 위한 현장 위험요인 등을 집중 점검했다.

이어서 진행된 강평에서는 사업장 임원진과 점검결과를 공유하고, 주요 공정별 점검 포인트와 사고발생 시 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 사업장 관계자들에게 산재예방을 위한 노력을 당부하는 한편, 협력업체 근로자 보호를 위한 원청의 안전보건 의무도 강조했다.

고용부의 한 관계자는 “화학공장 대형 사고는 지난 2012년 구미 불산 누출사고와 같이 근로자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에게도 피해를 미치는 등 사회적 파급력이 매우 크다”라며 “앞으로 안전점검의 날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산업재해 근절을 위한 자율적 안점점검 문화가 사업장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