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유니온, 노동환경연구소 등 폐지 촉구

 


 연이은 피자 배달원 사망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된 ‘30분 배달제’에 대한 노동계의 폐지 요구가 점차 거세지고 있다.

 청년유니온과 노동환경연구소,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은 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도미노피자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피자 배달원의 생명을 위협하는 ‘30분 배달제’를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30분 배달제’는 30분 내로 피자를 배달해주지 않으면 가격을 할인해 주거나 무료로 주는 제도로, 국내 유명 피자업체들 중 상당수가 이와 유사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피자 배달원들의 교통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하자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지목돼 비난이 일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이들 단체들은 “이 제도가 배달근로자들이 위험한 질주를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 왔다”라며 “제2, 제3의 피해자를 막는 최선의 방법은 30분 배달제나 이와 유사한 지침을 없애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오토바이를 타고 피자를 배달하던 최모(24)씨가 택시와 충돌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데 이어 이번 달 13일에는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사거리에서 피자를 배달하고 돌아가던 김모(18)군이 버스와 충돌해 그 자리에서 숨지는 사고가 또 발생했다. 이에 ‘30분 배달제’ 폐지 여론이 더욱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론이 악화되자 8일 피자헛은 30분 배달제를 폐지하겠다는 입장을, 도미노 피자는 제도는 유지하되 배달원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각각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