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한진 을지대학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오한진 을지대학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다 보니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인 감정에 빠져들기 쉽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실패나 좌절을 경험하고 피해갈 수 없지만 만성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에 젖어 생활하다 보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낙담이나 비관 등 부정적인 생각이 지나치면 우울증에 의한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질지도 모를 일이다. OECD의 ‘건강 통계 2015’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자살로 인한 평균 사망률이 회원국 가운데 1위였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우리나라에서 한 해 자살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은 1만4427명으로 매일 39.5명이 삶을 마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ECD 회원국 대부분이 1985년부터 자살률이 점차 줄고 있는 데 반해 우리나라는 2000년을 기점으로 오히려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2년 22.7명이었던 것이 10년이 지나 29.1명으로 28.2%나 증가한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을 되새기는 습관이 병을 키운다
긍정적인 사고로 삶을 대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겠지만 매번 긍정적인 생각을 하기는 쉽지 않다. 오히려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부정적인 생각들이 자리 잡지 못하도록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생각들로 바꾸는 훈련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사람의 생각과 몸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긍정적인 생각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 효과도 높일 수 있다. 그래서 약효가 없는 가짜 약을 먹었을 때 병이 나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생각만으로 증세가 호전되는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도 있는 것이다. 즉, 어떤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몸에 나타나는 반응이 달라진다.

심리학자 가이 윈치(Guy Winch)는 사람이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심리적 부상이 정신을 병들게 하는 외로움과 큰 고통과 상실감을 주는 거절, 실패인데 이 중 어느 한 가지에만 노출돼도 부정적인 감정에 전염되기 쉽다고 경고한다. 한 번 부정적 감정에 사로잡히면 바꾸기 어렵고 속상했던 일을 되새기는 습관이 생겨 우울증, 알코올중독, 식이장애,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이 심각하게 커진다. 따라서 속상하고 부정적인 일이 생겼을 때는 생각을 멈추고 다른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마음의 상처가 깊을 때는 마음을 다해 친구에게 조언을 해주듯 자신을 위로하자. 머릿속에서 부정적이고 잘못된 쪽으로만 생각이 자꾸 들 때 빠져들지 말고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의 발목을 잡는 과거에 자꾸 집착하지 않고 어려운 문제가 닥쳤을 때도 절망에 빠지기보다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긍정적인 생각을 키우는 방법
1. 취미를 만들어 즐거움을 찾는다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나 집중할 만한 취미거리를 만들어 꾸준히 실천한다. 활동적인 취미는 사람을 훨씬 행복하게 만들고 생각도 긍정적으로 변한다.

2. 부정적 생각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회피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른다. 어떻게 대처할지 계획을 세워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상황은 충분히 나아질 수 있고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상황을 받아들이고 직시하여 새롭게 도전하는 용기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과거에도 어려움을 이겨냈던 경험이 있으니 지금도 극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현재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집중해야 한다.

3. 가족, 친구와 수다를 떨자
적당한 수다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친구들과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다 보면 마음이 정리되고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데 도움이 된다.

4. 몸을 움직여라
늘어져 있기보다 자세를 바로 한다. 산책이나 요가, 스트레칭, 마사지 등의 신체 활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잡념을 없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5. 자신을 칭찬하자
자신의 긍정적인 점을 찾아 칭찬한다. 자신은 생각하는 것보다 강하다는 믿음을 갖고 스스로를 비하하거나 자책하지 않는다. 세상 그 누구보다 아끼고 보살필 사람은 바로 자신이다. 자신을 사랑하면 자신감이 저절로 생긴다.

6. 주변에 베풀고 봉사한다
남을 위해 봉사하고 도움을 주는 것은 타인을 기쁘게 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자존감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는 동안 스스로의 만족감은 커지고, 긍정적인 마음도 자랄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