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기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

KSPO 45001, 시범사업 거쳐 내년부터 본격 시행
체육시설의 자율 안전관리체계 정착이 목표

 

"저희 공단은 창립 이래 지금까지 국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으며, 앞으로도 국민 맞춤형 체육시설 보급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우리나라 국민의 약 60%가 주 1회 이상 규칙적으로 생활체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건강한 삶과 스포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 전국 공공체육시설 보급현황은 2만4,303개소에 달하는 등 매년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정부와 각 유관기관들은 체육시설이 보다 안전하게 운영되고,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과 제도들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올해 ‘체육시설 안전경영 인증제’를 도입하며 수준 높은 체육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서는 중이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조재기 이사장에게 안전한 체육시설의 조성을 위해 어떤 노력들이 전개되고 있는지 들어봤다.

◇이사장님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지난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 유도 무제한급에서 동메달을 획득한 체육인입니다. 이후에는 메달리스트로서 체득한 노하우를 전수하고자 대학에서 후학을 양성했고,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조직위원회 유도 담당관, 1988년 서울올림픽조직위원회 사무차장, 2008년 대한체육회 사무총장 등을 역임하면서 국가체육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1월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으로 임명되면서 ‘국민체육진흥공단 최초의 메달리스트 출신 이사장’이라는 영예를 안게 됐습니다. 앞으로 저는 온 국민이 안전하게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건강한 몸과 정신을 가진 전문 체육인이 육성될 수 있도록 매진할 계획입니다.

◇현재 몸담고 계신 국민체육진흥공단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은 1988년 개최된 서울올림픽대회가 모태가 되어 그 이듬해 설립된 준정부기관입니다. 현재 저희 공단은 대한민국 체육재정의 91%를 담당하면서 국민들의 체육활동 촉진 및 올바른 스포츠문화 확산, 생활체육 진흥 및 전문 체육인 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체육시설 및 레저시설에 대한 법정 안전점검과 관련 종사자들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국 8만여 체육시설에 대한 정보관리 종합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민들이 체육시설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단에서 시행 중인 체육시설 안전관리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지난 2016년에 발표된 ‘제1차 체육시설 안전관리에 관한 기본 계획’에 따라 ‘체육시설 안전관리 사업’을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활동의 대표적인 사례를 말씀드리면, 먼저 2016년부터 체육시설정보관리 종합시스템(SFMS)을 개발하여 체육시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고, 2018년 3월부터는 ‘체육시설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해 모든 국민들이 전국 8만여 개소 체육시설의 현황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년 체육시설법에 따른 17개의 업종 중 3개 업종에 대한 안전관리·점검 가이드 교재를 발간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의 체육관련 담당 공무원들의 안전관리 점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찾아가는 안전관리점검 역량 강화 순회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새로 도입된 ‘체육시설 안전경영 인증제(KSPO 45001)’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올해 1차 시범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체육시설 안전경영 인증제’는 공공체육시설 및 민간 체육 시설업 중 안전관리체계와 활동이 우수한 곳을 선정해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체육시설에 자율안전관리체계를 정착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인증 시에는 안전경영시스템, 시설운영 및 활동 수준, 안전의식 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평가 항목 중 하나라도 부적합 판정이 나오면 KSPO 45001 인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한 마디로 국민들이 안전사고를 걱정하지 않고,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인가를 살펴보는 것이지요.

KSPO 45001을 인증을 받을 경우에는 개·보수비 지원 사업에 대한 가점 부여, 해외 연수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내년부터는 올해 시범 사업 과정에서 발견된 개선사항을 보완해 KSPO 45001이 본격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전국의 체육시설 관계자, 안전보건관계자, 국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공단은 창립 이래 지금까지 국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으며, 앞으로도 국민 맞춤형 체육시설 보급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물론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하면서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바로 ‘안전’입니다. 체육의 시작과 끝은 안전이라는 것이 제 신념입니다. 아무리 시설이 좋은 곳이라고 하더라도 사고위험이 있다면 누가 이용하겠습니까.

체육시설관계자 및 안전보건관계자 여러분들은 국민들이 즐거운 마음에서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다중이용시설에서는 나와 우리 모두의 안전을 먼저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