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 說

몇 년 전부터 유행처럼 전국의 여러 지자체장들이 너도나도 ‘1일 환경미화원’ 체험을 실시했다. 그들은 새벽부터 환경미화원들과 함께 거리 곳곳의 쓰레기를 쓰는 등 환경 정화 작업을 벌였다. 그리고 함께 식사를 하며 애로·건의 사항을 귀담아 들었다. 이어서는 덕분에 거리가 깨끗해지고 쓰레기로 인한 시민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면서 감사함을 표했다. 전부터 안전보건의 사각지대라 불리던 환경미화 분야이기에 지자체장들의 큰 관심이 적잖은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 기대했는데, 결론적으로 크게 바뀐 것은 없는 듯하다.

고용노동부는 환경미화원을 고용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위탁 업체 109개소(지자체 40개소, 민간위탁 69개소)를 대상으로 불시에 ‘안전보건 기획감독’을 실시한 결과를 지난 14일 발표했다.

결과는 참담했다. 환경미화원이 늘 사용하는 청소차량에 추락위험이 있는 탑승설비를 설치하거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작업계획서를 작성하지 않은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 또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업주의 안전보건조치 의무를 소홀히 한 사업장도 적지 않았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앞으로 환경미화원의 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사업장에 대하여는 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엄중 경고를 했다.

환경미화원이 누구인가. 시민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모두가 기피하는 쓰레기를 치우는 노동자들이다. 이런 사람들을 위험에 몰아놓고 내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생활하길 바라는 것은 너무나 이기적이고 비양심적인 행위가 아닐까 싶다. 다른 이의 희생으로 우리가 안전한 것은 올바르지 않다. 안전 속에서 또 다른 안전이 피어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관련 사업장이 더욱 적극적으로 환경미화원의 작업환경 개선에 나서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