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정진우 / 청문각

산업안전보건 관련 법학과 안전심리학 분야의 저명한 학자인 정진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전공학과 교수가 2017년 ‘안전심리’를 출간한지 약 2년 만에 신작 ‘안전관리론’을 선보였다.

▲안전의 기본 ▲안전관리의 기초 ▲안전관리기법 ▲현장 안전관리 ▲근로자 보건관리 ▲재해유형별 안전관리 등으로 구성된 이 책은 안전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폭넓게 다룬다. 혹여 구성 제목만 보고 기초적인 내용을 담았거나 학생용 교재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안전관리의 기본적 이론에서부터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지식과 심도 깊은 연구자료까지 모두 담겨 있다. 세세한 내용도 그간 일반적인 안전 관련 서적에서 소개되지 않은 사항들이 주를 이룬다.

의학도를 거쳐 행정고시 합격 후 고용노동부에서 줄곧 20여년을 근무하다 교편을 잡은 저자가 학문으로서의 안전관리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정립하기 위해 국·내외 자료를 수집·정리하고 수많은 연구와 현장의 목소리를 취합·분석해 집대성한 결과물이 바로 이 ‘안전관리론’이다.

안전관리를 공부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안전·보건관리자, 관리감독자, 안전보건전문기관 종사자, 기업의 경영진 등 산업안전보건과 접해 있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은 안전관리 이론의 정수와 현장 활용법을 제시하는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