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4800억 투입
전체 통신구 소방시설 보강 및 감시 시스템 구축 계획
통신재난 대응인력 배치,
제어반 자동 소화장치 설치

KT가 아현화재와 같은 통신재난을 예방하기 위해 재난 대응계획을 수립했다.

KT는 분야별 전문기술인력을 투입해 전국의 통신구 및 전체 유무선 네트워크시설에 대한 통신망을 자체 진단하고, 진단 결과와 정부의 통신재난방지 강화대책을 반영한 ‘KT 통신재난 대응계획’을 수립했다고 지난달 21일 밝혔다. 이번 계획에는 3년간 총 4800억원이 투입되며 통신구 감시 및 소방시설 보강, 통신국사 전송로·수전시설 이원화, 통신주 및 맨홀 개선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정부의 ‘통신구 화재안전 기준(안)’에 따라 고객수용 규모가 크고, 중요도가 높은 통신국사의 통신구를 대상으로 소방시설 보강을 진행할 계획이다. 향후 2년간 전체 통신구에 대한 소방시설을 보강하고,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화재에 취약한 통신구 내 전기시설 제어반은 전수조사를 통해 화재 내구성이 강한 스테인레스 재질로 전량 교체하고, 제어반 내부에 자동 소화장치도 설치할 계획이다. 제어반 주변 통신·전원 케이블에는 방화포를 덮어 화재 발생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한다. 중요통신시설로 지정된 통신국사에 대해 출입보안을 강화하고, 통신재난 대응인력을 배치, 상시 운용해 통신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번 등급기준 강화로 추가된 신규 중요통신시설의 경우 향후 3년간 단계적으로 우회통신경로를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KT 대전 연구단지에 ‘OS­PInnovationCenter’를 열어 통신구, 선로, 맨홀, 통신주에 대한 안정성 확보기술도 연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