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지자체·민간금융사 등 집중지원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갈 유망 중소기업이 대거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면역치료 신약개발 전문기업인 바이오리더스 등 유망 중소기업 200개사를 ‘2019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지정했다고 최근 밝혔다.

글로벌 강소기업은 중기부, 지방자치단체, 민간 금융기관이 집중 지원하는 중앙·지방·민간 간 우수협력 모델이다. 이들은 중견기업 후보군으로 내수에서 수출 500만불 이상까지 도달하는 성장사다리 구축과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을 위해 지정된다.

올해는 1월말 모집을 통해 지방중소벤처기업청(지방청) 및 지자체, 지역유관기관과 외부 전문가가 3차에 걸친 심층평가를 통해 최종 200개사가 선정됐다.

신청요건은 ▲직전년도 매출액 100억∼1000억원 ▲수출액 500만불 이상 중소기업이다. 단 혁신형기업은 매출액 50억∼1000억원 또는 수출액 100만불 이상을 충족하면 된다.

올해 선정기업으로는 ▲면역치료 신약개발 전문기업 바이오리더스 ▲음주측정기 세계 점유율 2위 센텍코리아 ▲발전기 등의 열을 회수 활용하는 ‘흡수식 냉동기’ 제조업체 월드에너지 등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 다수가 포함됐다.

지정기업 평균 매출액은 267억원, 평균 직수출액 642만불, 3년 평균 매출액 성장률 23.7%, 매출액 대비 직수출비중 30.3%다. 눈길을 끄는 점은 선정기업 중 106개사(53.0%)는 비수도권 기업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향후 4년간 중기부·지자체·민간 금융기관 등이 제공하는 맞춤형 패키지 지원을 받는다.

구체적으로 중기부에서는 4년간 2억원 규모의 해외마케팅 지원 및 기술개발사업 우대 선정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지자체는 지역별 글로벌 강소기업 전용 프로그램(사업화·인력 등)을 마련해 기업당 3000만원 한도에서 사업화를 지원한다. 민간 금융기관 8개사에서는 12개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융자 및 보증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www.export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문환 중기부 해외시장정책관은 “선정 기업들이 월드클래스기업, 나아가 글로벌 선도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자체 및 민간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