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2시간 연착륙 위한 합리적 지원책 모색 약속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용남고속을 방문해 근로시간 단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지역 주요 노선버스업체(3개사)의 노사 대표 등과 현장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용남고속을 방문해 근로시간 단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지역 주요 노선버스업체(3개사)의 노사 대표 등과 현장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미지 제공: 뉴시스]

고용노동부가 오는 7월 1일부터 주52시간제가 적용됨에 따라 노선버스 업계에 혼란이 초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달 26일 오전 수원 권선구 온정로에 소재한 용남고속을 방문해 경기지역 노선 버스업체 노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용남고속, 수원여객운수, 경진여객운수 등 3개 노선버스 업체 노사 대표가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올해 7월 300인 이상 특례제외 업종의 주52시간제 시행을 앞두고 현장의 준비상황을 확인하고, 준비과정에서의 어려움이나 정부의 지원 필요사항 등에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 모인 각 업체의 노사 대표들은 “주 52시간 제도 도입에 대비해 인력채용, 탄력근로제, 1일 2교대제로의 개편 등 근무형태 변경을 검토하거나 추진 중인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이직을 방지하고 인력 채용을 위해 기존 근로자들의 임금 감소분을 일부 보전하고 노동조건을 개선할 필요가 있지만 재원마련에 어려움이 크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노선버스 요금현실화, 준공영제 도입, 노선버스 업종의 현실을 반영한 정부 지원제도 개편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이 장관은 “오늘 논의된 사항 등에 대해 고용부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국토교통부나 자치단체 등의 역할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 협의해 빠른 시간 내에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또 ”노선버스는 대중교통 수단의 핵심이자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해결방안을 모색함에 있어서 노사도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노선버스업은 오는 7월 1일부터 특례제외 업종에 해당 돼 300인 이상 기업에 해당될 경우 주52시간제가 적용된다.

고용부에 따르면 노선버스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주52시간 초과자 비율이 높으며, 특히 경기도지역 노선버스는 격일제·복격일제 등 교대제 근무형태로 운영되는 업체가 많아 장시간 근로가 심각한 편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