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가 중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또 제외됐다. 2016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발표 이후 3년째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 부처인 공업화신식부가 최근 발표한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 리스트에 한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은 명단에서 제외됐다.

지난달 중국 정부는 LG화학과 삼성SDI의 배터리를 탑재한 둥펑르노 전기차 4종과 충칭진캉 1종에 대해 보조금 지급의 전 단계인 형식승인을 내줬다. 이에 따라 업계는 중국 시장 재진출의 가능성을 기대했지만, 결국 중국 시장 재입성이 무산됐다.

중국 정부가 보조금 지원을 대폭 축소하고 있긴 하지만, 1000만원 안팎에 이르는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 사실상 현지 경쟁이 불가능하다.

앞서 중국 정부는 사드 보복의 일환이자 자국 산업 육성을 위해 2016년 1월부터 한국 배터리 탑재 전기차에는 보조금을 주지 않는 방식으로 수입을 차단하는 일종의 비관세장벽을 유지해 왔다.

이번에도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국내 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은 어려울 전망이다. 그러는 사이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은 중국 기업의 기술력은 빠르게 향상되고 있다.

실제 중국 배터리 기업인 CATL은 니켈 함량이 80%에 달하는 고성능 배터리 ‘NCM811’을 대량으로 양산하겠다고 최근 발표했다. 전기차 배터리는 니켈 함량이 많을수록 에너지 밀도가 높아져 한 번 충전으로 더 많은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지만 안정성이 떨어져 양산 시 고난도의 기술이 요구된다.

다만 업계에서는 중국 정부의 보조금이 완전 폐지되는 2020년 이후에는 한국산 배터리에도 기회가 생길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배터리업체의 한 관계자는 “지난달 형식승인으로 한국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도 보조금 대상이 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보조금이 완전 폐지되는 2020년 이후를 기회로 수출 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