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관절과 척추를 바로 잡는 궁극의 스트레칭

 

굽이 있는 구두를 신었을 때 무릎을 쭉 펼 수 없다면, 혹은 O자 다리, X자 다리라면 무릎 관절에 이상이 생긴 것이다.

무릎 관절은 체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하중 관절(직접적으로 하중을 받는 관절)이다. 허벅지 뼈인 대퇴골과 정강이의 두꺼운 뼈인 경골, 무릎의 접시 모양 뼈인 슬개골, 정강이 바깥쪽의 가느다란 뼈인 비골로 구성된다. 경골의 관절 부분은 평평한 형태로 대퇴골의 공 모양 관절부분을 감싸는 형태라 구조적으로는 불안정해 보이지만 인대가 뼈와 뼈를 연결해주어 무릎의 안정을 유지한다. 또 무릎 위, 허벅지 뒤, 종아리 근육이 무릎의 뒤틀림을 막아준다. 무릎 관절 주변의 연골과 관절액도 완충재나 윤활유 역할을 한다.

고관절부터 무릎 관절, 발목까지 각도를 일직선으로 유지하는 것이 정상적이다. 그러나 O자 다리나 X자 다리처럼 각도가 비뚤어지면 무릎 관절의 한 부분에만 부담이 가서 연골이 닳아 통증이 생기게 된다.

특히 오래 앉아 일하는 사람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 무릎을 똑바로 펼 때 사용되는 근육이 소실되어 무릎이 뒤틀릴 수 있다.
무릎에 문제가 생기면 움직일 때마다 무릎이 욱신욱신 아플 뿐만 아니라 목, 허리, 고관절, 발목 등 몸 여기저기에 통증이 연달아 발생한다. 그러면 몸을 움직이는 것이 점점 귀찮아지고, 그렇게 노화가 시작된다. 노화를 막고 아름다운 다리를 가꾸기 위해서는 무릎 관절을 확실히 스트레칭해서 쭉 뻗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출처 궁극의 스트레칭 | 나카무라 가쿠코 지음, 최서희 옮김 | 비타북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