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대처 상황정보는 1일 5회로 확대

올 여름부터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비상근무 단계가 3단계로 세분화되어, 신속한 재난대응이 가능해진다. 알림시스템을 통해 둔치주차장의 차량 피해도 줄일 방침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3일 김계조 재난안전관리본부장(차관) 주재로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태풍·호우 피해 최소화 방안을 확정했다.

이날 마련된 방안에 따르면 증대본의 비상근무 단계가 기존 2단계에서 3단계로 세분화된다. 중대본은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때 대응과 복구·수습을 총괄·조정하기 위해 행안부에 두는 기구이다. 지금까지는 자연재난 발생이 예측될 경우, 행안부가 자체적으로 비상근무를 하다가 ‘3개 이상 시·도에서 기상특보가 발령 시’ 중대본 1단계에 돌입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4개 이상 시도에서 호우주의보나 태풍 예비특보를 발표할 시’ 행안부 비상근무 없이 바로 중대본 1단계를 가동하고, 사태의 심각성에 따라 3단계까지 수위를 높여나간다. 이에 따라 위험기상이 확대되기 전부터 범정부적인 총력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대외 소통 강화를 위해 재난대처 상황정보 제공 횟수를 1일 4회에서 5회로 확대한다.

또 행안부는 ‘침수위험신속 알림시스템’ 사업을 통해 매년 반복되는 둔치주차장 주차차량의 피해를 줄인다. 태풍·호우로 둔치주차차량의 침수가 우려될 때 차주에게 문자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이다. 해당 사업은 연내 10곳에서 시범운영 하고, 내년에는 30대 이상 주차가 가능한 127곳에서 확대 시행한다.

나아가 지자체와 함께 전국 둔치주차장 252곳과 지하차도 148곳을 위험도에 따라 3개로 등급화한 후, 통제·관리 한다. 이 중 관리가 시급한 9곳(둔치주차장 10곳·지하차도 9곳)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차량번호 인식기와 폐쇄회로(CC)TV, 배수펌프 등을 설치한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