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실태·교육여부 등 안전관리 전반 면밀히 감독
이월드 측, 피해자에 대한 지원 등 담긴 후속대책 마련

지난달 19일 경찰관계자들이 대구 이월드에서 아르바이트생 다리 절단 사고가 발생한 현장을 감식하고 있다.
지난달 19일 경찰관계자들이 대구 이월드에서 아르바이트생 다리 절단 사고가 발생한 현장을 감식하고 있다.

 

최근 놀이공원에서 일하던 한 20대 아르바이트생이 근무 중 다리가 절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해당 업체는 입장문과 함께 후속 대책을 약속했고, 정부는 유사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전국 유원(놀이)시설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개선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지난달 16일 대구시 달서구 두류동의 이월드에서 안전요원으로 근무하던 A씨가 놀이기구 ‘허리케인’에 끼여 10m가량 이동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A씨는 오른쪽 다리 무릎 10㎝ 아랫부분이 절단되는 참변을 당했다.

사고 후 경찰은 놀이기구 운영팀장과 매니저 등 관계자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들여 조사했으며, 이월드를 압수수색해 안전관리매뉴얼, 직원·아르바이트생 안전교육과 관련한 장부와 컴퓨터 자료를 확보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소는 기계적 결함을 중점에 두고 사고가 난 놀이기구를 정밀 감식했다.

이월드 측은 피해 직원과 가족들에 대한 사과와 후속 대책이 담긴 입장문을 발표했다. 후속 대책은 크게 세 가지로 ▲대표이사 직속의 안전관리실 신설 ▲이월드 내 모든 놀이기구에 대한 안전성 확보 ▲사고 피해 아르바이트생에 대한 지원 약속 등이다.  

이월드 관계자는 “다친 직원과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을 드린다”며 “피해 직원이 원하는 치료와 재활을 제공하고, 취업 등 장래에 대해서도 가족과 의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고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놀이공원 안전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관광진흥법’ 개정 등 재발 방지 위해 노력
관계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고용노동부는 지자체와 함께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이월드의 안전·보건 조치와 준수 여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문체부는 지차제와 함께 유기기구 운행상의 안전규정 준수 및 안전교육 실시 여부 등 유원시설 운영상의 전반적인 안전관리 준수 여부를 조사한다.

고용부는 관할 지방관서 근로감독관 및 안전보건공단 전문가와 합동으로 재해 원인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때 안전보건조치 위반사항이 적발될 시 관련 책임자를 형사입건하는 등 엄중 조치하고, 별도로 안전보건감독을 실시해 적발 사항은 모두 개선토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두 부처와 지자체는 이월드뿐 아니라 전국 유원시설 354개소를 대상으로 하는 관계부처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한다.

먼저 오는 9월 6일까지는 종합유원시설 46개소에 대한 안전관리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문체부는 ▲안전관리자 배치.운영 실태 ▲주기적인 안전교육 실시 여부 ▲사업장 안전관리 지침 전반 ▲지침과 상관없이 이뤄지는 관행적인 운영 실태 등 ‘관광진흥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안전관리자 기준 준수 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다. 고용부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사업주의 안전 및 보건조치 준수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일반유원시설의 308개소의 경우 사업장에서 자체 자율안전점검을 실시한 뒤 결과를 제출토록 했다. 그 결과 자율안전점검을 실시하지 않거나 부실하게 점검한 것으로 드러난 사업장에 대해서는 올 10월 11일까지 문체부, 노동부 및 지자체와 함께 엄정한 현장감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유원시설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관광진흥법’ 시행규칙을 조속한 시일 내에 개정하는 등 제도적 개선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사업주의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사업주를 대상으로 하는 의무 안전관리 교육을 신설한다. 현행 분기별 1회 실시하고 있는 안전관리자 교육은 격월로 진행되도록 확대하고, 신규 안전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장 배치 전 안전교육이수를 의무화해 안전관리자 운영 관리를 강화한다.

관련업 종사자의 안전관리 인식을 전환하기 위해 재해 사례 및 예방 대책을 전파할 계획도 마련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관계 부처 간 유원시설의 안전관리 대책을 엄정하게 추진해 이월드 사고와 같은 동종·유사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겠다”며 “모두가 유원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