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조사단,“제3자를 통한 구조물 건전성 평가 필요”

전남 영광 한빛원전에서 발견된 공극(구멍)과 윤활유(그리스) 누유, 철판 부식 등은 모두 부실시공이 원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빛원전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 1일 영광군청 대회의실에서 군민보고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 2017년 9월 국무총리실과 산업통상자원부, 전남도, 한국수력원자력을 비롯해 150여 기관·사회단체를 포함한 영광군범군민대책위원회로 구성됐다.

조사단은 지난 2년간 한빛원전 격납건물의 방사능 유출 방지용 내부철판(CLP) 부식과 콘크리트 공극 발생원인 등에 대해서 조사해 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선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은 1·2·4호기에서 총 468개가 확인됐다. 다행히 철판 교체 후 실시된 방사능 누출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종합누설률 시험결과’는 ‘만족’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속적인 추적관리가 필요하지만 당장 방사능이 새어 나올 위험은 없다는 것을 뜻한다.

콘크리트 구조물에서는 한빛 3·4호기를 중심으로 총 224개의 공극과 38곳의 그리스 누유 흔적이 발견됐다. 원인은 모두 부실시공으로 파악됐다.

조사단은 “공극은 공통적으로 격납건물 내부철판의 하중을 분산시키기 위해 설치한 철제 구조물 ‘보강재’ 아랫부분에서 집중됐으며, 보강재를 먼저 설치하고 위에서 콘크리트를 붓는 과정에서 다짐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공극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리스 누유는 원전을 잡아주는 시스관(sheath tube·금속제 튜브)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 틈새나 시공 이음부를 통해 흘러나온 것으로 확인됐으며, 공기 단축을 위한 무리한 설계 변경과 부실한 작업 감독이 근본 원인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수원은 자체 평가 결과 공극과 그리스 누유가 원전의 콘크리트 돔 구조물 안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조사단은 ‘제3자를 통한 구조물 건전성 평가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빛원전 관계자는 “콘크리트 격납건물의 구조적인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면서 “계획예방정비와 보강공사를 통해 안전성을 더 높여 주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