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관절과 척추를 바로 잡는 궁극의 스트레칭

 

많은 시간 앉거나 서있는 동안 발, 종아리, 허벅지 근육 또는 관절에는 큰 피로가 몰려오고 긴장을 하게 된다. 하지로 내려가는 순환이 불균형해지는 이유다. 그러한 시간이 1달, 1년이 지나다 보면 종아리는 원치 않게 땅땅해지고 쥐가 자주 나게 된다.

종아리 근육은 발을 지탱할 뿐만 아니라 걷거나 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혈류와 관계가 있어 순환에 중심이 된다. 실제로 동맥은 심장이라는 펌프가 있어 전신으로 피를 밀어낼 수 있지만, 정맥은 전신으로부터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운반하기 위해 종아리 근육을 통해 펌프작용을 한다. 종아리 근육의 이완과 수축이 펌프 역할을 하여 정맥 안에 혈액이 심장으로 잘 흐르게 도와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종아리 근육에 이상이 잇거나 약해진다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하지 정맥류와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없게 된다.

종아리 근력에 소홀하게 되면 ▲혈류가 막혀 혈전이 생기기 쉬워진다 ▲혈관 노화로 인한 뇌졸중, 심장병 발병유발률이 증가할 수 있다 ▲혈액순환 저하로 인해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다 ▲지방과 노폐물이 쌓여 쉽게 붓거나 살이 찌며 피부가 탁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종아리 근력 강화운동은 쉬운 운동은 아니다. 종아리 근육은 스쿼트나 데드 등에서 안정근으로 동원되긴 하지만 크게 자극되진 않는다. 나이가 들수록, 게다가 운동을 많이 한다는 사람들도 종아리는 얇은 경우가 많은 이유가 이 때문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카프 레이즈 운동은 외형적으로 탄탄한 종아리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발목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전신 운동 시 발목이 약하면 운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가 힘든 만큼, 발목 강화 목적으로 수행을 하기도 한다. 아령과 발판을 이용하면 조금 더 다양한 운동방법을 병행할 수가 있다. 당장은 드라마틱한 변화를 볼 수는 없지만 꾸준히 운동한다면 건강한 종아리를 갖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