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국가 하천 안전관리가 한층 더 체계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 하천관리시스템 선도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사업은 ▲종합상황실 구축 ▲수문 자동화 설비 도입 ▲CCTV 및 자동수위계 설치 ▲수문-상황실 간 통신 연결 등이 골자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현재 충남 아산시에 14억원 규모의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200억원이 국회를 통과하면 지방자치단체 10곳 이상을 선정해 관련 사업 예산과 유지관리비 전액을 국비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달 중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시작해 12월 최종 선정한 뒤 내년 1월부터 시행할 방침이다.

대상 선정에선 배수시설 노후도 등 사업 타당성, 최근 침수피해 사례 등 사업 시급성, 지방하천 내 배수시설에 대한 지자체 투자 의지 등을 중점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수문을 신속하게 조작하고 매뉴얼에 따라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장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주기적으로 수문을 점검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

수문 조작에 따른 수위 변화를 측정할 수 있어 강우량 등의 자료를 함께 분석하면 향후 배수시설 운영도 완전 자동화할 수 있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국가하천 내 4000여개 배수시설을 모두 원격화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홍수 및 침수 피해를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