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 전국 어린이집 등 재난대피훈련 대폭 확대
행정안전부,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어린이집 어린이들이 지진대피 훈련을 하고 있다.(이미지 제공: 뉴시스)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어린이집 어린이들이 지진대피 훈련을 하고 있다.
(이미지 제공: 뉴시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범국가적 총력 재난대응체제 확립을 위한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전국 일원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안전한국훈련은 2005년 처음 시행됐으며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일반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재난대비 역량을 점검.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30개 중앙부처, 245개 지방자치단체(제주.서귀포 포함), 430개 공공기관.단체 등 모두 705개 기관에서 참여했으며 ▲풍수해 ▲원자력 안전사고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 ▲산업단지 내 공장 대형화재 ▲유해화학물질 누출 등 재난 유형을 상정하여 총 1124회(현장훈련 613회, 토론훈련 511회)의 훈련을 실시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올해는 사전에 준비된 시나리오에만 의존하는 훈련 방식에서 벗어나 불시 훈련을 확대했다. 재난발생 시 실제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훈련 첫 날인 10월 28일에는 297개 기관에서 11만9000여 명이 참여하는 불시 비상소집 훈련을 실시했으며, 유관기관 합동 토론 훈련에서는 민간훈련 평가위원이 돌발 상황을 가정한 불시 메시지를 부여해 기관별 조치상황을 점검했다.

이후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 등 총 205개 기관에서 불시 화재대피훈련을 진행했으며,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점검단이 훈련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시간도 가졌다.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유형의 재난이 동시에 발생하는 복합재난과 발생 가능한 새로운 유형의 신종 재난훈련도 진행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둘째 날인 10월 29일 원전사고로 인한 방사능 유출사고 대응훈련을, 환경부는 민간 기업에서 발생한 유해화학물질 유출로 인한 대규모 인적 사고 대응훈련을 실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30일 유류누출로 인한 화재.폭발 및 산불 대응훈련을, 문화재청과 지자체는 31일 산불로 인한 문화재와 인근 주민 대피훈련을 함께 진행했다.

아울러 김포 요양병원 화재와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종합병원, 대형마트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초기대응훈련을 강화하는 한편, 사회복지시설, 전국 어린이집 등 안전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과 화재에 취약한 건물에 대한 대피훈련도 집중적으로 실시했다.

또한 전국적으로 실시된 지진 대피훈련에는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비롯한 초.중.고등학교, 유치원, 어린이집이 의무 참여하여 재난위험경보와 라디오 방송 안내에 따라 대피하는 방법을 숙지했다.

행안부는 민간전문가 중심의 중앙평가단을 구성해 각 기관들의 훈련실태를 평가했다. 이를 토대로 우수 기관과 개인에게는 포상과 재정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훈련결과가 미흡한 기관에는 내년 상반기 중 역량교육 및 재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 재난 사례를 교훈삼아 대응체계를 정비하고 반복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최선이다”라며 “이번 훈련에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 철저히 분석한 후 현장 대응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