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감리 기준 맞춰 국민안전 수준 향상 기대

현장마다 제각각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던 건축물 소방시설의 설계·시공·감리 업무 절차가 통일된다.

소방청은 지난달 23일 표준화된 건축물 소방시설 마련을 위한 ‘업무절차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업무절차서는 (사)한국소방기술사회에서 분야별 민·관 전문가들이 6개월 간 선진외국의 자료를 분석하고 현장실사를 진행하는 등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완성했다.

그동안은 각 소방기술 인력들이 법령이나 소속회사의 자체 기술자료에 의존해 업무를 진행해왔고, 이는 현장 간  상이한 시공기준을 갖게 해 소방시설의 안전성과 품질 확보를 어렵게 했다.

이에 소방청은 크게 소방공사 표준설명서와 소방공사감리 업무절차서로 나뉜 소방시설 설계절차서를 마련했다.

먼저 소방공사 표준설명서는 소방시설물의 안전 및 공사시행의 적정성과 품질확보 등을 위해 소방설비별 일반사항, 기기 및 재료, 시공, 검사 등 표준적인 시공기준이 담겼다.

소방공사감리 업무절차서는 소방감리자와 시공자 사이의 업무 혼란을 최소화하고 발주자와 감리자의 업무수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소방공사감리의 종류와 방법 및 대상에 따른 감리업무의 세부절차 및 방법 등의 실행지침을 표준화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표준화된 기준 및 절차를 통해 소방시설업체 8328곳   및 현장 인력 10만1748명의 전문성과 현장 적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건축물의 안전 확보로 이어져 국민 안전도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업무절차서는 소방청(www.nfa.go.kr/nfa)과 한국소방시설협회(www.ekffa.or.kr), 각 시·도 소방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