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기업 5곳 중 1곳에서 구조조정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원 규모는 작년보다 늘어난 곳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앱 알바콜이 기업 814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기업의 21%가 “올해 구조조정이 있었다”고 답했다.

규모별로는 ▲대기업 33% ▲중견기업 25% ▲중소기업 20% ▲영세기업 15% 순으로 집계됐다. 대기업의 감원 비율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3곳 중 1곳 꼴이었다.

감원 시기를 분기별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1분기 19% ▲2분기 20% ▲3분기 22% ▲4분기 16%로 집계됐다. 상하반기 큰 차이가 없는 가운데 ▲상시 진행된다고 응답한 경우도 22%에 달했다. 또 감원 규모의 경우 ‘작년보다 늘었다’고 답한 비율이 42%로 집계됐다.

기업들이 구조조정에 나서는 배경으로는 ‘업황, 경기 침체로 경영난 심화(21%·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이어서 ‘조직재정비(19%) 및 경영 효율화 차원’(13%)에서도 감원은 이뤄졌다. 합병 등으로 인해 사업 규모가 커지거나 반대로 매각 등으로 조직 규모가 작아져도 구조조정을 실시하는 것으로, 합산 순위로는 해당 보기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 외에도 ‘목표 미달성에 대한 책임 부과(8%)’, ‘상시적인 희망퇴직 진행(7%)’, ‘신규채용 진행을 위한 기존직원 해고’‧’최저임금 인상 영향(각 6%)‘ 등 기업에서는 속속 감원 카드를 꺼내 들고 있었다.

구조조정 대상으로는 ‘희망 퇴직자’가 1순위에 올랐다. 또한 ‘저성과자’‧’정년임박 근로자(각 20%)‘, ‘근무태만 근로자(13%)’, 그리고 ‘고액연봉자(11%)’ 등도 구조조정 대상에 올랐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