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600여 곳 대상으로 안전점검
빅데이터 분석 통해 안전점검 기준 마련

서울시가 산재 사망자 발생 1위 업종인 건설업 현장에서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시는 건설현장의 겨울철 사고 예방을 위해 내년 2월까지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은 서울시 안전어사대가 6개반을 구성해 직접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화재 161건 중 절반에 달하는 75건이 겨울철에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시는 ▲5층 이상, 공정율 60% 이상 현장 550개소 ▲리모델링 중인 다중이용업소 소재 건축물 50개소 등 총 600개소를 대상으로 화재.폭발사고 예방조치 현황을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현장대리인, 안전관리자 등 건설기술자 배치 여부와 건설업 면허가 없는 건설업자에게 하도급을 주는 불법 하도급 행위에 대해서도 단속한다.

근로자에게 동상, 저체온증 같은 겨울철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방한장구를 지급하고 있는지 등 근무환경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필 방침이다.
점검을 통해 지적된 사항 중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항은 관할 고용노동부에 통보하고, 현장대리인 등 건설기술자 미비치 및 불법하도급 사항은 인·허가 기관 및 관련기관(부서)에 통보해 행정처분토록 할 계획이다. 이외 경미한 위반사항은 건설현장을 관리하는 인·허가 기관에 통보해 즉시 개선토록 한다.


◇재해유형별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만들어
시는 이밖에도 지난 5년간 건설공사장의 안전점검 빅데이터를 분석해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한 안전점검 기준을 마련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시는 재해유형별로 도심지 건설공사에 최적화 된 근로자안전·보건·시공·품질관리 점검 체크리스트를 제정했다. 안전관리 이행의 주체인 시공사, 발주자, 감리자가 재해예방을 위해 철저한 감리감독을 실시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 1월부터 서울시 내 각 건설현장에서 안전점검을 진행할 시 해당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도록 지도·감독할 방침이다. 또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안전점검이 활성화되도록 공사관계자 안전교육에도 힘쓸 예정이다.

한제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책임은 시공사, 감리사의 책임이 물론 크지만, 발주자인 서울시도 그 책임이 작다할 수 없다”며 “안전한 서울시를 만들기 위해 건설현장 안전점검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