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화학물질 취급량 자동 구분 기능 등 추가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은 사업장에서 장외영향평가서 작성 시 활용하는 코라(KORA) 프로그램의 이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코라는 화학사고 장외영향평가서와 위해관리계획서 작성프로그램으로 지난 2015년 1월 사업장에 배포됐다. 사업장 공정정보, 고시에 따른 서식, 사고 영향 범위 평가, 설비위험도 산정기능 등이 제공된다. 그동안 사업장에서는 장외영향평가서 작성 시 유해화학물질 취급량에 따라 ‘표준’과 ‘소규모(간이)’로 구분해 작성해 왔는데, 작성자가 취급량을 잘못 판단해 평가서가 부적합 판정을 받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안전원은 유해화학물질 취급량을 자동으로 구분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또 복잡다단한 소량 기준의 확인 절차를 고려해 유해화학물질 기초정보에 소량 기준 내용도 추가했다.

이밖에도 개선된 코라 프로그램에는 주요 기능을 설명하는 동영상 안내서와 사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보고서 출력 기능, 외부평가 지침 적용 등 각종 기능이 추가됐다.

개선된 코라 프로그램은 화학물질안전원 홈페이지(nics.me.go.kr) 내 자료집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류지성 화학물질안전원 사고예방심사1과장은 “이번 코라 프로그램의 고도화를 통해 장외영향평가서 작성수준 판단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부적합 비율을 낮추는 등 심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