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착용 등 감염증 관리 실태 집중 점검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국내 건설업계에 비상등이 켜진 가운데 서울시가 감염병 확산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조치에 나선다.

시에 따르면 건설현장은 출입하는 인원이 수시로 바뀌고 고령.외국인 노동자가 많다는 점에서 감염병에 특히 취약하다. 빈틈없는 예방조치와 선제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배경이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시는 오는 28일까지 건설현장 5995곳에 대한 점검을 실시해 코로나19의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번 점검에는 토목, 건축, 방재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360명의 안전어사대가 참여한다. 점검 대상은 ▲도심권(종로·중구·용산) 1307곳 ▲동북권(성동·광진·동대문·중랑·성북·강북·도봉·노원) 924곳 ▲동남권(서초·강남·송파·강동) 1272곳 ▲서남권(양천·강서·구로·금천·영등포·동작·관악) 1252곳 ▲서북권(마포·서대문·은평) 1240곳 등 총 5995곳이다.

어사대는 사업주의 코로나19 예방 조치 실태 전반을 면밀히 살펴볼 방침이다. 사업주가 조치해야 하는 주요 내용은 ▲마스크 착용 의무화 ▲손 소독제 비치 의무세정 ▲위생교육 의무 실시 ▲예방수칙 게시 ▲출근 시 전 체온확인 ▲현장식당.휴게관리 등이다. 이외에도 어사대는 노동자들의 안전모, 안전고리 착용 여부와 안전발판 설치 여부 등 건설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추락사고 예방 조치 등도 함께 살펴볼 계획이다.


◇공공기관 발주 건설현장 밀착관리
공공기관이 발주한 건설현장에 대한 밀착관리도 이뤄진다.

현재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중국 국적의 노동자 국외출입 확인 시 집중 관찰하고 공동숙식자에 대해서는 특별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또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발열 등 이상증상 발생 시 관할보건소에 실시간을 통보하는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SH공사는 분양과 임대 등 2월로 예정된 주택공급 일정도 모두 연기했다. 사람들이 대거 몰릴 수 있는 환경을 최대한 축소해 감염병 확산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SH공사의 한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추이를 지속적으로 살펴, 공고시기를 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