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위반자 강력 대응
공익신고 활성화

앞으로 보행자 사고다발지역에는 교통경찰이 집중적으로 배치된다. 교통법규 위반차량에 대해서는 엄정한 대응이 이뤄지며, 무단횡단 보행자에 대한 단속도 강화된다.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경찰청은 지난달 17일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 중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의 일환으로 ‘2020년 보행자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5년(2015~2019년)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40%에 달한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보행 중 사망자가 57%에 달했다. 인구 고령화가 점차적으로 진행 중인 것을 고려할 때 고령자 특성을 반영한 보행자 안전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책에 담긴 주요 추진사항은 다음과 같다.

경찰청은 먼저 보행자 사고다발 지역 위주로 교통경찰을 집중배치하고, 지자체와 협업하여 안전시설을 확충한다. 올해 안에 ‘안전속도 5030’을 전국에서 시행해 보행자 보호를 위한 법적 절차도 마련할 계획이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등 고위험 법규위반 행위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대응한다. 이 때 위법 운전자뿐만 아니라 무단횡단 보행자에 대해서도 단속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보행자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개선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그럼에도 보행사고 감소 성과가 저조하게 나타나는 지역의 경우 유관기관과 합동해 ‘교통안전 컨설팅’을 실시하고, 안전 활동의 적정성을 확인한다.

배달문화의 확산 등으로 인해 오토바이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현상을 반영해, 암행단속 및 공익신고도 활성화 할 계획이다.

경찰청의 관계자는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사망자가 11.4%(420명, 잠정) 감소했다”며 “금년에도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중점을 두고 노력을 기울여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서울시 ‘스마트 스쿨존’ 추가 조성
서울시도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사고 예방을 위해 LED조명, 지능형 CCTV 등 신기술을 활용한 정책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달 25일 사물인터넷(IoT)을 비롯한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교통·안전 등 생활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시티 특구’ 정책을 보다 활성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시는 작년 1월 성동구와 양천구를 스마트시티 특구로 선정하고 3년 간 운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중 성동구에서는 교통·안전 분야에 초점을 맞춰 문제를 해결 중이다. 구체적으로는 보행량이 많아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14개 횡단보도에 신기술 센서를 적용하고 LED 조명, 음성경고 등을 통해 보행자의 경각심을 높이고 있다.

또 차량이 정지선을 지키지 않거나 속도를 위반했을 시엔 지능형 CCTV 분석 기술을 통해 전광판에 차량번호 일부와 사진을 보여주고 있으며, 야간시간대에는 횡단보도 전체를 비추는 LED 조명으로 운전자 시인성을 높이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스마트 횡단보도’를 구축해놓은 두 지역의 차량정지선 위반건수가 시범운행 실시 후 두 달간(9~10월) 70% 가까이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이에 시는 올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정된 사고 위험지역 14곳에 스마트 횡단보도를 추가 조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LED 조명 등을 통해 운전자에겐 보행자를, 보행자에겐 차량이 있음을 알리는 ‘스마트 스쿨존 서비스’를 신규 도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