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지진대피, 생활안전 등 콘텐츠 10종 탑재

 

경남도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보다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경남도는 전국 최초로 ‘찾아가는 VR(가상현실) 전용 재난안전체험차량’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도는 8.5t 트럭을 개조해 ‘VR 재난안전체험차량’을 제작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민들은 현실에서 직접 경험하기 어려운 각종 재난들을 실제와 같이 체험하고, 재난유형에 따른 안전수칙을 습득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체험차량에는 아파트, 학교, 백화점의 장소를 배경으로 ▲화재·지진대피 ▲선박안전 ▲미세먼지 ▲교통안전 ▲지하철 화재 탈출 등 10가지 상황을 경험해볼 수 있는 VR 콘텐츠가 탑재되어 있으며, 동시에 6명이 체험할 수 있다. 특히 화재와 지진 분야는 아동용(학생)과 성인용(교사용)이 각각 제공되어, 체험 대상별 맞춤 교육이 가능하다.

또한 차량 외부에는 심폐소생술과 소화기 사용 시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어, 이용자들이 VR체험을 위해 대기하는 시간동안 또 다른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다.

VR재난안전체험차량 운영은 경남도소방본부에서 맡는다. 기존 운영 중인 이동안전체험차량과 연계해 학교, 유치원, 대규모 행사장 등을 찾아가 도민의 안전교육을 책임질 방침이다.

신대호 경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VR 전용 재난안전 체험차가 제작 완료됨에 따라 지루하던 안전교육에 재미가 더해지면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흥미와 교육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