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 안전강화 특별대책’ 발표
원격로봇 투입…교량 안전점검 정확도 및 안전성 확보
터널 낙석·산사태 예방 위한 ‘스마트 계측시스템’ 시범사업 추진

인천광역시 중구에 소재한 영종대교 교량 케이블을 보수하고 있는 모습.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앞으로 사장교, 현수교 등 케이블 교량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점검을 위해 첨단 원격로봇이 투입된다. 또 10톤 이상의 작업차량에 부착해야 하는 충격흡수시설(TMA)을 1톤 이상 차량에도 적용하는 등 설치기준이 강화된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이러한 내용이 담긴 ‘도로교통 안전강화 특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지난 4월 9일 발표된 ‘2020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대책’ 가운데 인프라 부문의 추진방안 등을 구체화 한 것이다. 특별대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격로봇 활용 케이블 교량 안전성 확보

먼저 국토부는 올해부터 케이블 교량의 외관상태 점검을 위해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한 로봇을 투입키로 했다. 사장교, 현수교 등 케이블 교량은 하부로 대형선박이 통과할 수 있도록 상판을 케이블로 지지하는 교량으로 일반 교량에 비해 보다 세밀한 안전관리가 요구된다. 그동안에는 이러한 케이블 교량에 대한 안전점검 시 작업자가 직접 육안으로 검사했다.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지고, 고소작업으로 인한 추가적인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었다.

국토부는 이번 로봇 점검이 활성화 되면 정확도 및 작업자의 안전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향후 교량의 외관 상태뿐 만 아니라 내부 부식상태 등도 동시에 파악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등을 위한 시범 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케이블 교량의 거동, 이상 징후를 실시간으로 정확히 파악하기 위에 교량에 부착된 노후 계측센서(가속도계, 변형률계 등)를 보수하고, 10년 이상된 제품은 2022년까지 전면 교체할 계획이다.


◇2023년까지 터널 관리등급 전면 재산정

밀폐된 구조물 특성상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터널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관리도 강화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2023년까지 터널 관리등급을 전면 재산정한다. 대피시설이 미흡한 터널(3등급 중 약 114개소)부터 제연설비, 차량진입 차단설비 등을 우선 보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낙석·산사태 예방을 위해 절토 사면(비탈면) 10개소를 대상으로 음향센서, 광섬유 센서 등을 설치하는 등 ‘스마트 계측시스템’을 시범 추진한다. 국토부는 향후 정확도 검증 등을 거쳐 위험도가 높은 사면 위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안개로 인한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시정거리, 사고정보 등을 토대로 안개가 잦은 구간을 전면 재조사(현재 106구간)하고, 시정계 및 안개등과 같은 안전시설물도 보강·확충한다는 방침이다.


◇작업차량 탈부착형 충격흡수시설 설치 기준 10톤에서 1톤으로 강화

국토부는 도로 작업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10톤 이상의 작업차량에만 부착되는 충격흡수시설(TMA)을 1~2.5t 소규모 차량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기준을 개선하고, 고속도로에는 오는 10월부터 고성능 TMA 제품(12대)을 운영할 계획이다.

고성능 제품은 시속 100km로 달려오는 차량을 대상으로 시험한 것이다. 기존의 것들은 시속 60~80km로 테스트 됐다. 이밖에도 제한속도별 안전표지 설치방법, 신호수 가이드라인이 포함된 안전매뉴얼이 포켓북 형태로 제작·배포되고, 작업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도로관리기관은 도로정비심사 시 감점 등 페널티가 부과된다.

김용석 국토부 도로국장은 “도로교통 안전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특별대책의 세부 분야별로 신속하고 면밀한 후속조치를 추진하겠다”며 “교통안전 선진국 수준의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