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법규 위반 집중 단속, 전국 공익 제보단 확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요가 급증하면서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가 이륜차 운행과 관련 된 법규위반 등 집중단속에 돌입했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7월부터 이륜차 안전관리 강화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6월 22일 기준 이륜차 교통사고 사망자는 253명이다. 이는 전년대비 11.9% 증가한 수치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이륜차를 이용한 배달이 급증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국토부와 경찰청은 7월과 8월 두 달 동안 이륜차의 상습 교통법규 위반지역과 사고 다발지역을 중심으로 신호위반·중앙선 침범·인도주행·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등을 집중 단속할 방침이다.
이륜차 공익제보단도 1000명에서 2000명으로 대폭 확대한다. 추가된 인원은 이륜차 사망자 비중이 높거나 사망자가 증가한 수도권, 광주.전남권, 경남.경북권에 집중 배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안전보건공단의 이륜차 배달 플랫폼 재해예방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가 사고 다발지역에 접근하면 배달 앱에서 경고 알림을 울리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운전자가 경각심을 갖게 하는 취지다. 이와 함께 신규 이륜차 배달운전자에 대한 교통안전 관련 이론·실습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