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도 등급 등에 따라 조속히 추진

지난달 23일 밤 집중호우로 부산 동구 초량제1지하차도에 물이 차올라 차량 6대가 침수됐다. 이에 소방대원들이 긴급히 출동해 인명 수색작업을 펼쳤으나 끝내 3명이 숨졌다.
지난달 23일 밤 집중호우로 부산 동구 초량제1지하차도에 물이 차올라 차량 6대가 침수됐다. 이에 소방대원들이 긴급히 출동해 인명 수색작업을 펼쳤으나 끝내 3명이 숨졌다.

 

행정안전부는 집중호우 시 지하차도 침수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를 막기 위해 원격 자동차단시설을 설치하는 등 근본적인 개선대책을 마련·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지난 7월 23일 부산의 한 지하차도가 집중호우로 침수되면서 3명이 숨진 것을 계기로 마련됐다.

우선 집중호우로 동시다발적으로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여러 시설을 통제하기 위해 원격으로 차단할 수 있는 자동차단시설을 구축한다. 이미 정부는 2019년 시범사업을 통해 자동차단시설의 실효성을 검증했으며, 전국의 침수우려 지하차도 145곳을 대상으로 위험도 등급 등을 고려하여 조속히 사업을 확대·시행할 예정이다.

새롭게 설치되는 지하차도에 대해서는 자동차단시설 등의 안전시설을 의무적으로 갖추도록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이달 중 입법예고 할 계획이다.

차량 내비게이션 업체와 지하차도 통제 상황을 공유하여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지하차도 통제 상황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신속하게 추진한다.

아울러 지하차도 통제기준 등이 담긴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등 매뉴얼을 정비하고, 지자체 담당공무원뿐만 아니라 경찰공무원까지 교육대상을 확대한다.

한편, 부산시는 최근 발생한 지하차도 침수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역 내 지하차도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48곳 중 절반이 넘는 29곳이 침수우려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침수우려 지하차도에 총 30억 원(특별교부세 5억 원)을 투입하여 ‘스마트 지하차도 차량차단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