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올해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지난해보다 약 2배 이상 증가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보건환경연구원 직원들이 시료를 채취해 검사를 하고 있는 모습.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지난해보다 약 2배 이상 증가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보건환경연구원 직원들이 시료를 채취해 검사를 하고 있는 모습. (이미지 제공: 뉴시스)

올해 비브리오패혈증 환자가 지난해보다 약 2배 이상 증가함에 따라 정부가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질본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비브리오패혈증 환자는 37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준(17명)보다 2.18배 늘어난 수치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패혈증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생으로 먹거나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때 감염된다. 국내에서는 주로 8~9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감염됐을 때 주요 증상은 급성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발현된 후 하루가 지나면 피부 병변이 일어난다.

이러한 비브리오패혈증은 만성간질환, 알콜중독,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며 치사율이 50%까지 높아짐으로 철저한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어패류 생식 피하고, 요리한 도마·칼 소독해야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어패류 생식을 삼가야 한다. 또 피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을 피해야 한다. 어패류는 가급적 5도 이하로 저온 저장하고, 85도 이상으로 가열처리하거나 흐르는 수돗물에 씻은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 칼 등은 소독 후 사용해야 한다.

질본의 한 관계자는 “비브리오패혈증은 특히 만성간질환자, 알콜중독,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게 치사율이 높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