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부담 1만원…거리두기 2단계 해제 시까지 전국서 실시

지난 10일 오전 광주 북구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진단 검사 대상자의 검체를 채취하고 있는 모습.(이미지 제공: 뉴시스)
지난 10일 오전 광주 북구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진단 검사 대상자의 검체를 채취하고 있는 모습. (이미지 제공: 뉴시스)

 

병원에 새롭게 입원하는 환자가 코로나19 진단검사 시 부담하는 비용이 21일부터 한시적으로 줄어든다. 또 중환자 치료병상을 확보하기 위해 코로나19 전담병동이 지정되며, 내년 3월 말까지 총 600여개 이상의 중환자 병상이 확보될 전망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지난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진단검사비 50%만 환자부담
먼저 중대본은 거리두기 2단계 종료 시까지 한시적으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신규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 비용에 건강보험을 적용키로 했다. 검사법은 취합검사 방식을 도입한다. 여기서 취합검사란 여러 명의 검체를 혼합해 1개 검체로 만들어 그룹으로 1단계 검사한 후 양성이 판정되면 개별적으로 2단계 재검사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진단검사를 받는 환자는 검사비 2만원 중 50% 정도만 부담한다. 건강보험 적용에 따라 1단계 검사 땐 1만원, 2단계 검사 땐 3만원 내외의 본인부담금을 추가로 지불하면 된다. 전국에서 실시되는 이번 조치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 해제 시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된다.


◇대유행 대비 병상 및 의료인력 확보에 총력
중대본은 올 가을과 겨울 대유행 상황을 대비해 코로나19 중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병상과 의료인력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현재 지정된 수도권 16개 병원 64개 병상에 더해 이달 말까지 100개 병상을 추가로 마련할 계획이다. 또 병동 전체를 코로나19 중환자가 입원할 수 있는 ‘전담병동 지정제도’와 ‘중환자 긴급치료병상 사업’을 추진해 500여개 병상을 추가로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중환자를 돌볼 수 있는 의료인력 확보에도 주력한다. 이달부터 중증환자 전담 간호사 양성교육을 진행해 250여명을 의료현장에 투입하고, 국립중앙의료원, 국립대병원 등 15개 공공 의료기관의 간호 인력을 신속하게 확충키로 했다. 중대본은 우선 정원을 조정해 500여명을 증원했고, 채용절차도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중대본의 한 관계자는 “중환자 병상을 중심으로 의료체계 대응역량을 충실하게 확충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과 조치들도 보다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의료체계 역량과 방역적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정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