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 說

“올 추석은 온라인 성묘, 벌초대행 서비스 등 비대면 수단을 적극 활용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 되도록이면 고향 및 친지 방문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정세균 총리는 지난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추석 방역대책을 공개했다. 대책에는 추석 전후 2주간 실내 봉안시설의 방문객에 대해서는 사전예약제를 시행하고, 봉안시설 내 제례실과 유가족 휴게실의 이용은 금지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먼 거리를 이동해 모인 가족과 친지들의 모임에서 코로나19가 전파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이러한 정부의 우려만큼이나 국민들의 걱정도 큰 모양새다. 최근 한 취업포털사이트에서 직장인 855명을 대상으로 올해 추석연휴 계획에 대해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30.8%(복수응답)가 ‘여행이나 외출을 삼가고 최대한 집 밖으로 나가지 않을 것’이라고 답한 것이다. 직장인 열 명 중 셋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황금연휴에도 ‘집콕’을 선택했다는 의미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보며 마음을 놓기엔 아직 이르다. 우리 국민들은 이미 지난 5월과 8월, 모처럼 찾아온 연휴가 ‘코로나19 대확산’의 시발점이 되는 안타까운 경험을 한 바 있다. 특히나 8월 광복절과 임시공휴일이 지난 뒤 전국적으로 걷잡을 수 없는 확산세가 나타나자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라는 초강수를 꺼내들기도 했다.

그럼에도 정부가 고심 끝에 내린 결단과 소상공인의 눈물 섞인 희생을 비웃기라도 하듯 거리두기의 사각지대를 찾아 나선 이들은 쉽게 목격되었다. 오후 9시 이후 음식점, 주점 등에서의 취식이 금지되자 한강, 도심공원 등에 젊은이부터 노년층까지 통제를 피해든 수많은 인파가 몰려든 것이다. 결국 서울시는 지난 8일부터 여의도·뚝섬·반포한강공원을 통제하고, 주차장 진입을 제한하기에 이르렀다.

이제 다시는 같은 과오를 범해서는 안 된다. 모든 일상활동을 전면중단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시행되기 이전에 거리두기의 사각지대는 어디에든 존재할 수밖에 없다. 민족 대명절이 코로나19 재확산의 도화선이 되지 않기 위해서, 무엇보다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19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자발적인 결단과 실천이 필요한 것이다.

최근 들어 코로나19를 빌미로 하기 싫은 활동은 멀리하고 하고 싶은 활동은 개의치 않고 하는 ‘선택적 거리두기’가 만연하다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 부디 이번 한가위는 모두가 사회적 거리두기가 몇 단계인지와 관계없이 이를 시행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 깊이 공감하여 ‘일관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안전한 명절이 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