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나만 손해

문화체육관광부가 한컴오피스 2018과 2020 프로그램에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안심글꼴파일’을 탑재했다. 올해 574돌 한글날을 기념해 한국문화정보원, 한글과컴퓨터와 협력한 것이다.

이번에 제공되는 ‘안심글꼴파일’은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이 개발하고 한컴오피스 프로그램 내 반영에 동의한 총 57종이다.

한컴오피스 2018 또는 2020을 실행한 후, 글꼴목록에서 ‘공공 안심글꼴’ 표시를 선택하면 안심글꼴파일 57종을 내려 받을 수 있는 창으로 연결된다. 또한 한글과컴퓨터 웹 서비스(한컴애셋·한컴스페이스·한컴오피스웹) 또는 한컴오피스 내 ‘문서시작 도우미’ 메뉴를 통해서도 안심글꼴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문화체육관광부는 현재 누리집에서 제공하고 있는 ‘안심글꼴파일’ 123종에 17종의 글꼴을 추가하기로 했다. 한국문화정보원, 한국저작권위원회와 협력해 국가기관·지자체·공공기관이 개발한 11종, 민간 기업이 개발한 6종을 개방하기로 한 것이다.

이로써 총 140종의 글꼴이 반영된 ‘안심글꼴파일’은 문체부(www.mcst.go.kr)와 한국문화정보원 ‘공공누리(www.kogl.or.kr)’,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 등 각 누리집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