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건설현장 화재 문제점 분석 및 저감방안’ 보고서 발간
안전지킴이·위험상황신고제 등 적극 활용해야

최근 경기도가 수도권의 핵심 물류기지로 떠오르면서 물류센터 신축공사가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화재 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선제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지난달 22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건설현장 화재 문제점 분석 및 저감방안: 이천물류창고 사례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발간했다. 다음은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본 것이다.


◇전국 물류창고 중 34%가 경기에 밀집, 화재 사고 위험성 높아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5~2019년) 경기도에서 발생한 화재는 총 4만9332건으로, 전국 화재건수의 23%를 차지한다. 전국 화재 4건 중 1건이 경기도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한 인명피해는 3079명(사망 320명, 부상 2759명), 재산피해는 연평균 2319억 원으로 전국 재산피해액의 43%에 달한다.

보고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화재 사고 발생 시 대형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물류기지가 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지역별 물류창고업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경기도 내에만 전국 업체의 34%(1250개, 7월말 기준)가 등록돼 있다. 창고 면적을 기준으로 보면 전국의 50% 가량을 차지하는 수준이다. 실제 화재 사고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도내 화재 사고 사망자의 54%는 이러한 창고시설 화재로 발생했다.

 


◇하도급 구조 및 안전불감증이 화재 주원인
38명의 사상자를 낸 ‘이천물류센터 건설현장 화재사고’의 원인을 분석한 내용과 도내 물류창고 신축공사장의 취약점도 이번 보고서에 담겼다.

이에 따르면 이천물류센터 건설현장의 경우 원청에 하도급, 재하도급, 재재하도급으로 이어지는 업무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화재 발생 당일 공사기간 단축을 위해 평상시보다 약 2배나 많은 67명의 근로자가 지하 2층에서 다양한 작업을 동시해 진행하고 있기도 했다. 건설공사의 하도급 구조 및 노동문제, 안전불감증과 안전관리 소홀, 관련 규정의 미흡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이 같은 모습이 다른 공사현장에서도 반복해서 나타나지 않기 위해서는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게 보고서의 지적이다.


◇안전지킴이의 역할·임무 명확히 해야
이러한 건설현장 화재사고 저감 방안으로 보고서는 ▲안전의식 제고 및 안전문화 정착 ▲화재 관련 규정 보완을 통한 안전성 제고 ▲하도급에 따른 불공정 계약 방지를 통한 안전성 제고 등을 제안했다.

특히 경기도 내 건설현장에서는 ▲안전지킴이 운영방안 마련 및 전문성 향상 ▲현장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위험상황신고 포상제 도입 ▲건설현장 화재안전 점검표 작성 의무화 및 관련 조례 개정 등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구체적으로는 안전지킴이의 역할과 임무를 명확히 설정하는 등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기준 및 방안을 마련하고, 소규모 건설현장의 안전관리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봤다.

위험상황신고 포상제와 관련해서는 근로자 스스로가 안전관리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안전의식을 고취시키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화기작업 전 화재감시자 등 관리자가 화재안전에 대한 규정 준수를 재검토하고, 미비한 점을 사전에 발견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건설현장 화재안전 점검표 작성 의무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