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 예방사업 개편 등 체질 개선할 것”

대한산업안전협회는 지난 10일 제50차 정기총회를 열고, 상임 임원 4명을 선출했다. 사진은 박종선 신임 회장의 모습.
대한산업안전협회는 지난 10일 제50차 정기총회를 열고, 상임 임원 4명을 선출했다. 사진은 박종선 신임 회장의 모습.

 

대한산업안전협회가 새로운 임원진과 함께 힘찬 도약에 나선다.

협회는 지난 10일 충북 충주시에 소재한 수안보상록호텔에서 열린 ‘제50차 정기총회’에서 신임 회장을 비롯해 감사, 기획이사, 기술이사 등 4명의 임원진을 선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회장에 박종선 중노위 공익위원, 감사에 이재헌 협회 연수원장, 기획이사에 변재환 협회 기획이사(연임), 기술이사에 김창도 협회 광주지역본부장이 각각 선출됐다.

이번에 선출된 임원진의 임기는 회장은 3년, 감사와 기술이사의 임기는 2년이다. 변재환 기획이사는 연임으로 임기가 1년이다.

박종선 신임 회장은 1957년 생으로,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한 후 1991년 행정고시 34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또 2003년 국방대학원에서 국방관리학 석사, 2016년 충남대학교에서 법학 박사를 취득했다.

25년여 동안 고용노동부에서 근무하면서 노사정위원회 대외협력과장, 중앙노동위원회 비서관, 노사조정과장, 서울남부고용노동지청장 등을 거쳤다. 충남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을 마지막으로 공직을 떠난 이후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협회 기획이사를 역임했다. 2018년부터는 중앙노동위원회 공익위원으로 활동했다. 

이 같은 이력에서 볼 수 있듯이 박종선 회장은 노동행정분야에서 정책기획력과 현장실무능력을 두루 갖춘 노사관계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지방고용노동관서장 재직 시 뛰어난 조직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지역 맞춤형 고용노동.산업안전정책을 전개한 바 있다.

협회 기획이사 재직 중에는 VISION 2020 수립을 총괄했으며, 특유의 친화력으로 노사관계를 한층 발전시켰다는 평을 들었다. 

박종선 회장은 “‘우리는 안전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든다’라는 협회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그동안의 경험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산업재해 예방 및 저감을 위해 협회의 기존 사업은 한층 고도화하고, 신규 사업은 적극 발굴하는 등 체질을 개선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