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내 산업현장의 안전관리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산업현장의 재해 및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위해 운영 중인 ‘노동안전지킴이’ 사업을 31개 시·군 전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4월 처음 도입된 노동안전지킴이는 소규모 건설현장을 중심으로 수시점검, 합동점검 등을 실시해 ▲개인보호구 착용 여부 ▲산업안전보건기준 위반사항 ▲안전재해(추락·낙하사고 등) 예방조치 위반사항 ▲인력배치(안전관리자 등) 적정 여부 등을 살피고 개선 및 보완방향을 지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도는 올해 대상지역을 지난해 10개 시군에서 31개 시.군 전역으로 확대하고, 운영규모도 104명으로 지난해(10명)보다 10배 이상 늘렸다. 이에 따라 시군별 최소 2명에서 최대 6명의 노동안전지킴이들이 산업현장에서 안전점검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지역 및 산업 특성별 특정 위험업종에 대한 집중점검도 추진한다. 예를 들어 용인·이천·광주는 물류창고 및 물류센터를, 양주·김포·평택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집중 점검하는 방식이다.

도는 사업추진체계 및 절차, 점검활동, 인사관리, 사후 모니터링 등이 담긴 노동안전지킴이 업무매뉴얼을 제작하여 각 시.군에 배포하고, 권역별 교육을 실시하며 노동지킴이의 현장점검 역량 강화에 힘쓸 계획이다.

김규식 경기도 노동국장은 “경기도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한 노동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라며 “행정은 ‘공정’이 경쟁력이고, 산업현장은 ‘안전’이 경쟁력이다. 도내 노동자 생명보호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