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4월말까지 근로자 20명 사망

 


최근 4대강 공사 현장에서 근로자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 4대강 사업에 따른 사망 근로자수가 20명에 이르렀다.

지난 18일 오후 6시50분경 충남 청양군 금강6공구 현장에서 포클레인 기사 김 모(51)씨가 후진하던 덤프트럭에 치여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에 이틀 앞선 16일에는 경북 의성군 낙동강32공구 낙단보 건설공사 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 건물 슬래브가 무너지면서 하 모(32)씨 등 2명이 콘크리트 더미와 함께 바닥에 떨어져 숨지는 사고가 있었다.

또 15일에는 경남 창녕군 낙동강18공구에서 포클레인 기사 최 모(46)씨가 준설 작업을 하다 펄층에 빠져 익사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나흘 동안 무려 4명의 근로자가 목숨을 잃은 것이다.

전체적으로는 공사 개시 이후 4월말 현재까지 20명의 근로자가 사망했으며, 올해만 12명의 근로자가 명을 달리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고용노동부는 낙단보 현장 등에 작업중지 명령을 내리고, 즉각 사고조사에 나섰다. 4대강 현장에서 인명사고와 관련해 작업중지 명령이 내려진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만큼 고용부 역시 최근의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방증한다고 볼 수 있다.

◆‘파장’ 갈수록 확산

노동계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잇단 사고와 관련해 한국노총, 민주노총 등의 노동단체는 일제히 성명을 발표하고 “빠른 시일 내에 실적을 내려는 조급증으로 사망사고를 불러오고 있는 4대강 사업을 중단하라”고 비난했다.

이런 상황 속에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최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대부분 본인 실수에 의한 교통사고나 익사사고”라는 발언을 해 논란을 더욱 키웠다.

정 장관의 발언 후 노동계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한국노총, 민주노총, 진보신당 등은 “공사의 책임자인 장관이 사고의 책임을 근로자 개인의 부주의로 돌리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이는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을 일”이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해양부는 최근 “정 장관의 발언은 사망사고의 주요 원인인 교통사고나 실족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공사 현장에서의 안전의식 제고가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국토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4월 28일 국제 산재사망 노동자 추모의 날’을 기점으로 산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어 이번 사태가 불러온 파장은 쉽게 가라않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