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추락 위험개소 알림 서비스 제공

해양경찰청은 매년 발생하고 있는 연안에서의 차량 추락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자동차 내비게이션 제작업체와 협력을 통해 ‘차량추락 위험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해경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7~2020년) 연안 차량추락 사고는 연평균 47건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매년 15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사고 장소별로는 항포구 54%, 해안가 22%, 방파제 14%, 갯벌 5% 순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해양경찰청은 매년 지속되는 차량 추락사고 방지를 위하여 지난 10년간 발생한 차량 추락사고 사례를 전수 조사했다. 또한 이 중 자동차 내비게이션에 적용 가능한 982건의 사고위치 정보를 관련 사업자들에 제공해 알림 서비스가 이뤄지도록 했다.

차량추락 위치 위험개소 알림 서비스에 따라 운전자가 추락사고 발생구역 진입 전 내비게이션 화면에 사고 이미지 표출과 함께 위험 안내를 위한 음성안내 서비스가 제공된다. 현재 해당 서비스를 제공 중이거나 예정인 사업자는 아이나비, 아틀란, 현대오토에버 등 총 3개다.

해양경찰청의 한 관계자는 “연안에서의 차량추락 사고 예방을 위하여 주기적으로 사고위치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지자체와도 협조하여 사고위험 표지판을 설치해 나가는 등 국민들이 안전하게 연안해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