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연구 허브기관으로 도약

소방방재청 소속 방재연구소가 행정안전부 소속으로 이관, 국립방재연구원으로 확대·개편된다.

행정안전부는 연구원 개편에 따른 ‘행정안전부 직제 및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시행령’이 18일 국무회의의를 통과, 다음 주 중으로 공포·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에 따라 국립방재연구원은 미래 재난과 첨단과학 기술, 국가기반체계보호 등 새로운 분야 인력 27명이 늘어나 연구인력이 55명이 된다. 또 조직도 1팀 1실에서 1과 2실 1센터로 바뀐다.

그동안 방재연구소는 재난관련 국내 유일의 국립연구기관임에도 소방방재청의 2차 소속기관에 불과해 연구인력 수급과 예산 확보 등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하지만 이번 개편으로 명실상부한 재난안전연구 허브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예산도 증액되면서 재난안전 R&D 분야도 양적·질적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238억원이던 예산이 내년에는 334억원(40%증액)으로 정부예산에 편성되어 현재 국회에서 심의중이다.

자연재해 및 인적재난 연구 강화

국립방재연구원은 앞으로 자연재해 및 인적재난 관련 연구를 강화하는 한편 기후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기술과 신종·복합재난 대응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는 방침이다.

또 연구원은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다수 부처가 연계된 융·복합재난 연구사업을 총괄·조정하는 기능이 신규로 추가됨에 따라, 이에 대한 활용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 연구원은 국가기반체계 보호 등 사회적 재난분야는 물론 생활·교통·시설·어린이 안전분야 까지 연구분야를 확대할 예정이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기후변화와 미래 재난에 대해 국립방재연구원이 선제적인 대응에 나설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연구원이 개편됨에 따라 과학적 그리고 선진적 재난대응기술이 강화돼 재난관리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