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가 당신에게 “동·서양의 유명화가 중 한 사람씩 말씀해 보세요”라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할까? “우리나라에서는 신윤복, 외국화가라면 고흐”라고 답하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것이다.

이처럼 대중들에게 고흐는 너무나도 유명한 작가다. 하지만 우리가 그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단순한 것에 불과하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고흐의 작품 두 세 점씩은 알고 있지만 정작 고흐의 스토리, 고흐가 말하고자 하는 소리에는 귀 기울이지 않았다.

고흐의 대표 작품만을 알고 있는 우리에게 고흐를 제대로 느끼게 도와주는 ‘고흐의 재발견’이 출간됐다.
“고흐를 너무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알려고 하지 않았을까” 이 책은 너무 익숙해져 버린 고흐를 다른 시각으로 접해보자는 의도로 만들어졌다.

고흐가 그림을 사랑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그리고 고흐가 그림을 통해 어떠한 목소리를 내고 싶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고흐를 고독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고흐의 재발견’에서 고흐는 다르다. 편지 글과 그림을 통해 살펴 본 고흐는 그 어느 누구보다 세상과 많이 소통하고, 그 어느 누구보다 세상을 즐기고 사랑했던 사람이었다.

‘고흐의 재발견’에서는 미치광이 예술가가 아닌, 누구보다 미술을 사랑하고 아름다운 인생을 산 예술가 고흐를 만나보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