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까지 전담의용소방대 416개소 설치 목표

기존 관 중심의 소방대응체제가 앞으로는 선진국과 같은 민간참여형 자율체제로 전환된다.

소방방재청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3교대 근무 추진으로 인한 소방인력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담의용소방대’ 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전담의용소방대’ 제도의 핵심은 지역 주민들로 구성돼 소방활동을 보조해왔던 ‘의용소방대’가 초기 소방활동을 전담하게 되는 것이다.

제도의 추진 배경에 대해 소방방재청의 한 관계자는 “현재 인구, 면적 등에 따라 소방관서가 설치돼 있다”라며 “이 경우 거주인구가 적은 농․어촌 지역 등이 소방의 사각지대로 남게 돼 이를 해소하고자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실제 전국에 있는 1,416개 읍·면 중 119안전센터나 119지역대가 없는 곳이 총 511개 지역(약 36%)에 이르고 있어, 화재나 구조구급상황 시 신속한 대응이 이뤄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게다가 약 7.8%에 달하는 111개 읍·면은 소방관 한 명만이 근무하는 지역인데, 이 점에서 ‘소방공무원 3교대 제도’에 따른 인력부족 문제도 심각한 상황이었다.

이 2가지 난제를 이번 ‘전담의용소방대’ 도입으로 일거에 해소한다는 것이 소방방재청의 설명이다. 다음은 소방방재청이 밝힌 제도의 운영 계획이다.

◇ 선진국형 의용소방대 운영 모델 삼아

소방방재청에 따르면 ‘전담의용소방대’는 선진국형 의용소방대를 운영 모델로 한다. 단순히 인력만 동원되는 것이 아니라, 소방대가 직접 소방차와 각종 소방 장비를 갖추고서 화재발생 등 긴급상황에서 소방관이 하는 역할을 전담하여 수행하게 되는 것.

다만 방재청은 소방 환경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제도를 즉각적이 아닌 점진적으로 시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2011년까지는 소방관 1인만 근무하는 지역대, 1,000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는 섬지역 등 188개소에 우선적으로 설치․운영된다.

이어 2012년부터는 현장도착시간이 8분 이상 소요되는 읍․면(301개소)으로 확대, 총 416개소 설치를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