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작년 사고ㆍ재해 많이 발생···안전정책에 속도 내달라

안전한 대한민국은 우리 국민들의 집단적인 원념

2018-01-12     연슬기 기자
국민 생명·안전과 직결된 규제는 반드시 필요 - 문재인 대통령은 새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안전 관련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최재형 신임 감사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안전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제공 : 뉴시스)


최재형 감사원장에 “안전분야 감사 강화” 주문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새해를 맞아 안전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앞으로 산업안전분야를 비롯해 재난안전, 생활안전까지 각종 안전정책이 힘 있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문 대통령은 안전 관련 정책이 더욱 속도감 있게 시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새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나라다운 나라,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국민과 함께 달려온 격동의 2017년을 뒤로 하고 새해를 맞았다”라며 “2017년의 1차 국정목표가 나라다운 나라 만들기였다면 올해는 ‘나라다운 나라 만들기’가 바로 내 삶을 바꾸는 일이라는 체감을 국민들께 드리는 것이 국정 목표가 돼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올해는 경제 활력을 더 키우면서 일자리·가계 소득 증가로 연결시켜 국민의 실질적인 삶을 개선하는데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런 활동 중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유독 안전에 대해 다시 생각하도록 하는 재해와 사고가 많았다”라며 “안전한 대한민국은 세월호 참사 이후 우리 국민들이 갖게 된 집단적인 원념이지만 지난 한 해 우리는 아직도 많이 멀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나라와 정부가 국민의 울타리가 되고 우산이 될 수 있도록 의식과 각오를 새롭게 하고, 안전관련 정책에 더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최재형 신임 감사원장의 임명장 수여식에서도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감사원의 중립성에도 불구하고 공개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안전’에 관한 것”이라며 “안전에 관한 감사원 감사를 강화해주면 정부도 엄격하게 따라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사회에 아직도 만연해 있는 불공정 관행이 행정부문에도 남아있을 수 있으니 그 부분을 잘 살펴봐 달라”며 “국민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착한 규제는 꼭 필요하지만 공무원이 규제와 관련된 해석을 폭넓게 함으로써 국민의 편리를 위해 일하다 발생한 상황에 대한 감사는 기준을 달리 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건설업 재해 예방을 위해 업계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하기도 했다.

이 총리는 지난 4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년 건설인 신년인사회’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건설현장의 위험은 이대로 둘 수 없는 단계가 됐다”며 “건축물의 안전과 건설 노동자의 안전을 동시에 확보하는 데 건설업계가 정부와 함께 나서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