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2016년까지 노후산업단지에 대한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한다. 노후화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보다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복안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7일 G밸리비즈플라자에서 산업단지 출범 50주년 기념식을 열고, ‘스마트·친환경 기반 구축을 위한 등 4개 중점 과제’를 발표했다.

4개 중점 과제는 △노후단지 리모델링 신속 추진 △스마트·친환경 기반 구축 △입주기업의 연구·혁신 역량 강화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 등이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2016년까지 10개 노후산업단지를 대상으로 ‘혁신산업단지’조성 사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진 것이다.

또 2017년까지 1조2000억원 규모의 민관합동 산단혁신펀드를 조성하는 한편 용도규제 완화 등을 통해 1조1000억원의 민간투자를 유치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특히 정부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산단 내에 근로자 건강센터를 설치하고, 2017년까지 산단형 행복주택을 1만호 공급키로 했다.

이외에도 정부는 스마트·친환경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오는 2020년까지 3D 프린팅 기술과 산업용 인터넷 등을 활용한 스마트공장 1만개를 만들기로 했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과제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 관계부처 협업 등 국가적인 역량을 총결집해 스마트 혁신 산업단지를 조기에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