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 재발 방지책 마련 등 집중 논의

 


여야 동수로 구성,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맡아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를 근절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회에 국민안전특별위원회가 설치 운영된다. 그간 역할과 구성을 놓고 여야가 의견을 좁히지 못했으나 판교 테크노밸리 환풍구 붕괴 추락사고를 계기로 다시금 부각된 안전불감증 해소를 위해 특위 설치에 전격 합의했다.

이완구 새누리당,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오전 국회에서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과 함께 첫 주례회동을 마친 뒤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 특위의 설치·가동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동엔 김재원 새누리당, 안규백 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도 배석했다.

이날 여야가 합의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국민안전특위는 여야 동수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여야가 특위별로 번갈아 맡는 관례에 따라 새누리당이 맡기로 했다. 위원회를 통해 여야는 세월호 참사 등 사회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는 안전사고의 재발 방지책 마련 등을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국민안전특위를 선제적 적극적으로 활용해 국민안전문제에 대응해나갈 계획”이라며 “특위 인선이 마무리되는 대로 국민안전에 대한 유형과 사례들을 총점검해서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여야가 합의한 국회 국민안전특위를 통해 국민 안전과 안전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면서 “국민안전이 시대적 핵심인 점을 감안해 국민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해서 신중히 결정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여야는 이달 29일 정부의 새해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시정연설을 청취하고, 30일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실시하는 정기국회 의사일정도 확정했다.

이와 함께 국정감사 일정이 종료된 이후 각 상임위에서 예산심사에 착수하여 오는 10월 31일과 11월 3·4·5일 총 4일 간 대정부질문을 실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