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규제 선진화 등 종합적인 육성대책 필요

중소 안전산업계가 안전산업 육성을 위해서 정부가 정책적으로 ‘기술융복합을 위한 R&D 투자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11월 24일부터 12월 1일까지 안정장비, 장구, 설비 등 기초안전제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 107개를 대상으로 ‘안전산업 제품개발 현황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지난 8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중소 안전산업계는 안전산업 육성을 위해 가장 시급한 정부정책으로 ‘기술융복합을 위한 R&D투자지원 확대(30.8%)’를 꼽았다. 그 뒤는 ‘공공안전부문의 확대(24.3%)’, ‘관련 법제도 마련(17.8%)’, ‘안전규제의 선진화를 통한 시장육성(15.9%)’ 등의 순이다. 기타 응답으로는 ‘전반적인 규제 완화’, ‘건설현장에서 안전관리비에 해당되는 품목 및 범위 확대’, ‘규모에 적절한 법제도’ 등이 있었다.

이에 대해 중기중앙회측은 최근 각종 안전사고의 발생으로 안전산업의 육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정부규제에 의존하여 규모가 결정되는 산업 특성상 정부의 정책방향과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는 시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또 4개 중 1개(26.2%)의 안전제품 관련 중소기업이 ICT(정보통신기술)를 융합한 신제품 개발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그중에서도 특히 교통안전 제품 생산기업의 경우 40.9%가 ICT 활용 신제품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하는 등 ICT융합을 통한 신제품 개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이 기업들이 개발계획 중인 신제품은 ▲첨단센서(21.4%) ▲무선정보기술(17.9%) 등을 활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ICT융합을 당장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은 의외로 소수에 불과했다. 기존제품 중 ICT를 접목하여 생산할 만한 제품이 없다는 응답이 93.5%로 나타난 것이다.

그 이유에 대해 약 70%의 기업들이 기초부품이라서 ICT기술을 접목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나머지 기업들은 연구개발투자비용 대비 수요증대를 기대할 수 없다는 등의 이유로 기존 생산 중인 제품의 ICT융합에는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현준 중소기업중앙회 창조경제부장은 “최근 연이은 사고로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으며, ICT·첨단센서를 활용한 융복합형 안전기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신제품 개발계획을 가지고 있는 중소 안전산업에 대한 정부의 R&D투자확대를 통해 신규수요를 창출하는 등 종합적 육성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