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도시 조성 위한 움직임 본격화

서울시가 안전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그동안 서울시가 시도해 오던 정책이 안정화됨에 따라 이제는 실행력을 보다 강화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서울시는 지난 11월 27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민선6기 조직개편안이 원안대로 의결됨에 따라 서울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를 공포하고, 관련규칙 입법예고를 거쳐 내달 1일 개편된 조직을 출범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조직은 기존의 실 단위 조직을 본부 단위로 바꿔 5실 4본부 5국에서 1실 8본부 5국으로 개편될 예정이다. ‘실’ 단위 조직이 ‘본부’로 개칭되는 데는 상당한 의미가 내포돼 있다. 이원강 조직기획팀장은 “실 단위 조직이 행정을 조정하는 의미를 지닌다면 본부 단위 조직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의미가 강하다”며 “기존보다 행정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도시안전실은 도시안전본부로, 시설안전정책관은 도시안전기획관으로, 도시안전과는 안전총괄과로 개칭된다. 도시안전과는 소방재난본부와의 공조체계 구축, 안전관리위원회 운영, 안전예산 관리 등의 업무를 전담하고, 신설되는 건설안전과는 건설공사 및 하도급 관리, 재난위험 시설물 등 안전점검을 맡는다. 아울러 교량안전과는 본청과 사업소에서 분산·관리하던 것을 본청 차원에서 유지·관리한다.

새롭게 신설되는 건설안전과는 20명, 교량안전과는 45명 정원으로 예정돼 있다. 서울시 공무원 정원이 내년도 168명이 늘어나는데다, 교량안전과의 경우 기존 6개 사업소와 본청 인력이 흡수되면서 인력구성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소방재난본부는 현장에서 화재진압과 인명구조가 실질적으로 함께 수행됨에도 별도 조직으로 운영되던 소방서의 현장지휘대, 직할안전센터, 구조대를 소방재난본부의 현장대응단으로 통합해 현장지휘를 일원화한다.

본부 현장대응단은 대규모 재난 발생시 소방서의 현장대응단으로부터 지휘권을 이양 받아 현장을 진두지휘하고, 소방서와 소방재난본부, 서울시 재난컨트롤타워간 업무를 연계·협력하는 역할을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개편되는 조직을 기반으로 민선6기 핵심과제를 꼼꼼히 추진해 서울을 안전한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