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광역자치단체·17개 산업단지에 23개 사업 패키지 지원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의 인력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 고용노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3개 부처는 11개 광역자치단체, 17개 산업단지에 대해 ‘청년이 찾는 산업단지 만들기 프로젝트’의 공동지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청년과 중소기업 간 인력미스매치를 겪고 있는 전국의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주거시설, 복지·안전·보육시설 등 각 부처 중소기업 고용환경개선사업을 합동으로 공모해 패키지로 집중 지원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이다. 지난해 처음 추진된 이번 프로젝트는 ‘정부부처 협업 우수사례’로 뽑히는 등 그 성과가 인정돼 올해 참여사업 수가 확대됐다.

이번 합동공모는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시행됐으며,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총 11개 자치단체, 17개 산업단지에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공동물류 공공지원, 산재예방시설, 근로자 건강센터 등 23개 사업을 패키지로 지원된다.

대표적인 예로 경기도의 경우 반월시화, 평택송탄, 김포양촌 등 3개 산업단지 근로자들이 장거리 출퇴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감안해 출퇴근 통근버스 구매, 기숙사 리모델링, 구내식당 개보수 등 6개 사업에 1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고용부의 한 관계자는 “내년부터 지자체의 관심과 참여가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합동공모 추진일정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서는 “지역의 실정을 가장 잘 아는 자치단체와의 협업을 토대로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공모 대상사업을 확대·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