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위험요소 신고시, 최대 100만원 포상

앞으로 서울시내에서 안전위험요소를 신고하거나 안전정책 개선안을 제시하면 최대 100만원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안전신고 포상제’를 지난달 27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안전신고 포상제는 생활 속에서 위험요소를 신고하거나 좋은 안전정책을 제안한 시민에게 분기별 평가를 실시해 5만원~1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한다.

안전 분야와 관련된 시민, 외부전문가, 공무원 등의 심사위원회 평가를 통해 안전도 개선에 기여했다고 판단되면 포상금이 지급된다. 이를 위해 시는 포상기준, 포상금 지급방법 등 세부내용을 포함하는 안전신고 포상금에 대한 규정을 만들어 올해 6월부터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또 서울시는 홈페이지, 모바일 등 기존의 민원시스템을 보완해 ‘서울시 안전신문고’를 구축, 누구나 쉽게 개선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했다.

신고·제안 대상은 교통시설, 취약시설,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련 공공시설 등 시설물 안전과 관련된 안전위해요소 및 개선사항이다.

송정재 안전총괄과장은 “재난징후를 미리 알게 되면 크고 작은 재난 및 안전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며 “일상생활 속에서 조그마한 위험요소라도 발견하면 즉각 신고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