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 사전예고 등으로 자율적인 안전 분위기 조성

 


현장소장에 우수 안전사업장 벤치마킹 기회제공

고용노동부 구미고용노동지청(지청장 김호현)과 안전보건공단 경북북부지사(지사장 김영덕)는 구미·김천지역 건설현장 재해예방을 위한 ‘건설업 재해예방협의회’를 구성하고 7일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회장인 이전홍 구미고용지청 산재예방지도과장을 비롯해 최규하 대한산업안전협회 차장 등 9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분기별 1회 건설현장 재해현황을 살펴보고 재해예방 대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 회의에서도 2015년도 고용노동부의 산재예방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브리핑과 건설현장 재해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어졌다.

올해 고용노동부의 산재예방정책은 ▲특정 시기에 집중적인 감독을 진행하는 기획감독의 도입 ▲지적위주의 감독에서 시스템 개선 중심으로 전환 ▲고위험 사업장 및 건설업 관리 비중 확대 ▲중대재해 발생 사업장 조사·조치 강화 등이다.

중대재해 발생사업장 가운데 건설현장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협의체에서도 이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에 따르면 연간 100개의 건설현장 점검을 추진하고, 현장에 대한 안전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현장 전반에 안전수칙 준수 분위기를 확산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현장 점검 10일전 문서로 통지하고, 사전예고를 통해 자율적인 안전점검이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소규모 불량 건설현장 소장을 안전관리 우수 사업장에 방문토록 해 현장 관리방법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그밖에 안전보건공단 안전지킴이의 현장에 대한 시정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구미고용노동지청으로 문서통보토록 하는 등 현장 감독의 내실화도 도모해나가기로 했다. 지청에 문서가 접수되면 즉시 감독이 실시되는 만큼 안전지킴이의 역할과 영향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전홍 구미고용노동지청 산재예방지도과장은 “추락방지조치 등 안전설비 미흡, 보호구 미착용 등이 건설재해의 주요 원인”이라며 “앞으로 이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전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